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Powershell Symbolic Link

ftok

IPC ... Inter Process Communication. 뭐 말 그대로 프로세스끼리 말하는 통신하는 방식이다. IPC에는 여러가지 방식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메시지큐, 공유메모리, 세마포어 이 세가지를 읊곤 한다. (소켓도 IPC라고!) 내 머릿속에서 이러한 세가지 단어를 엎고 있는 단어가 있었으니 이름하야 'SysV'.

전화회사(AT&T)에서 1983년에 하드웨어 팔아먹으려고(스위치 용도일까?) 만든 OS가 있었으니, 이름하여 'System 5(SysV)'. 이게 큰 히트를 치면서 현대 UNIX 구조의 기초를 만들게 되었다. 이때 첫 버전인 'System 5 Release 1(SVR1)에서 이미 위에서 언급한 IPC I/F를 가지고 있었다. 참조:  http://en.wikipedia.org/wiki/System_V

오늘 알아볼(것도 없는) ftok 함수는 위에서 언급한 SysV의 IPC I/F에서 사용하는 key_t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일단 IPC객체를 하나 얻어오려면 커널이 알아볼 수 있는 키가 필요하다. (리눅스에서 내놔야 int형이지만...) 이 키를 만드려면 ftok함수를 써서 만들어야하며, 인자는 파일패스와 8bit 프로젝트값이다. 이 두가지 인자로 커널이 알아볼 수 있는 키가 만들어지고, 이것을 통해 IPC객체를 커널에 등록하고, 프로세스와 연결할 수 있는 것이다.

사실 과거에서 지금까지 많이 쓰이는 유구한 전통이 있는 함수라고 하는데, 학교 다닐 때 한 두 번 써본 것이 전부다. 그래서 실은 저 키를 만드는 과정이나, 주의 사항도 써야겠지만 귀찮아서 그냥 RTFM...

SysV가 가진 IPC I/F가 잘못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 개인 취향으로 POSIX가 새로 규정한 IPC I/F가 좀더 끌리기에 그것을 쓰고 있다. (장점 약간과 정리한 느낌을 주는 I/F 정도가 이유라면 이유랄까...)

다음에는 POSIX에서 규정한 IPC I/F를 소개할까 한다. (다만 국내외 문서에서 POSIX IPC I/F를 사용한 예를 찾기가 참담하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Bash Array, Map 정리

Bash에서 Array, Map에 대한 정리. (매번 찾기 귀찮) 찾아보진 않았지만, Bash에서 Array든 Map이든 동일하게 Map(C++에서 Unordered Map)으로 동작하는 것 같다. 왜냐하면, Array의 Index가 연속하지 않아도 동작한다. 그저 Key가 0 이상의 정수인 Map이랑 비슷하게 동작한다. 예) 1, 2, 3, 9, 10 Array # 생성 declare -a empty_array declare -a ar=(haha hoho baba "long string haha hoho") # 접근 echo "ar[0]=${ar[0]}" echo "all as array=${ar[@]}" # 큰따옴표 안에서 각 원소를 따로따로 전달한다. echo "all as one=${ar[*]}" # 큰따옴표 안에서 각 원소를 문자열 하나로 합쳐 전달한다. echo "indexes=${!ar[@]}" echo "indexes=${!ar[*]}" echo "length=${#ar[@]}" echo "length=${#ar[*]}" echo "last=${ar[-1]}" echo "last=${ar[@]: -1}" # 콜론 뒤에 빈 칸이 꼭 필요하다. 옛 방식 # 현재 상황 declare -p ar #(출력) declare -a ar=([0]="haha" [1]="hoho" [2]="baba" [3]="long string haha hoho") ar[100]=hello # 인덱스를 건너 뛰어도 동작한다. declare -p ar #(출력) declare -a ar=([0]="haha" [1]="hoho" [2]="baba" [3]=&

SQLite에서 파일 크기 줄이기

간단한 개인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데, SQLite DB파일 크기가 매우 커져서 테이블에 필요 없는 레코드를 날렸다. 그런데 날리고도 파일크기가 그대로라서 여기저기 뒤져보니 VACUUM 커맨드를 사용하란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그저 "VACUUM;"이라고 날려주면 동작한다. (참조: http://sqlite.org/lang_vacuum.html ) 다만, 동작이 매우 느려서 자주 쓸만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 100MB짜리 파일을 7KB로 줄이는데 수 분이 걸렸다. 소스를 봐야겠지만, DB를 EXPORT한 뒤에, 파일을 지우고 다시 IMPORT하는게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매번 하기 귀찮으면 "PRAGMA auto_vacuum=1;"를 하면, 새로운 빈 페이지(DELETE나 DROP TABLE 같은...)가 생길 때마다, VACUUM을 실행한다. 다만, SQLite구조 문제로 테이블을 생성하기 전에 미리 날려야하는 안타까움이 있다. (참조: http://sqlite.org/pragma.html#pragma_auto_vacuum )

std::thread에서 클래스 메소드 호출하기

C++11이 나온지 어언 3년... 그동안 GCC도 많이 발전하고 해서, 귀찮은 pthread_* 함수를 쓰는 것보다, 잘 감싼 std::thread를 써보고 있다. 딱히 커다란 장단점은 찾아볼 수 없지만, 콜백 함수 형태에 구애받지 않는다. C++11이 갖는 꽃별천지 언어특성과 표준라이브러리가 만나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응?) 보통 일반 함수를 쓸 경우, 아래와 같이 쓸 수 있다. void cb_func1(void) { /* ... */ } void cb_func2(int i) { /* ... */ } void init(void) { std::thread t1(cb_func1); std::thread t2(cb_func1, 10); t1.join(); t2.join(); } 그러면 메소드를 쓰다면...? 메소드 포인터 다음에 객체 포인터를 넣어서 해결할 수 있다. class MyThread { public: MyThread() { m_th = std::thread(&MyThread::proc, this); m_th.detach(); } private: void proc(void) { /* ... */ } private: std::thread m_th; }; 요로코롬 할 수 있다. 물론 밖에서 호출할 때는 "this" 대신에 해당 객체 포인터를 넘겨야 제대로 동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