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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ReadLine 설치

map::find(const string&) const 피하는 방법 없을까?

STL에 map과 string을 엮어서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 일반적인 규모에서는 흡족할만한 성능을 보여주기에 별 불만이 없다. 하지만 대용량처리(초당 1,000,000건 정도?)를 하다보면 실망스럽기 서울역에 그지 없다. 다음 소스를 보면 암묵적 형변환에 의해 얼마나 그지 같이 느려지는지 알 수 있다.

testFunc(size_t cnt)
{
    map<string,void*> tmpcont;
    const char* key_1("Hello, world! What are you doing?");
    const string key_2(key_1);

    // 100만개 아이템을 우겨넣는다. (생략)

    // C-style string key
    t1 = getTimestamp();
    for (size_t i(0); i<cnt; i++)
    {
       tmpcont.find(key_1);
    }
    t2 = getTimestamp();
    cerr << t2-t1 << endl;

    // STL string key
    t1 = getTimestamp();
    for (size_t i(0); i<cnt; i++)
    {
       tmpcont.find(key_2);
    }
    t2 = getTimestamp();
    cerr << t2-t1 << endl;
}

결과는 약 5배 차이가 난다. -_-; 5배 차이라고 해봤자, 1,000,000건에 0.1초 차이이지만, 대용량 처리에서 저런게 누적하기 시작하면 대략 난감하다. map에서 반드시 key_type과 동일한 타입을 인자로 갖는 비교 함수를 쓰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보겠지만, 정말이지 초난감할 뿐이다. 어떻게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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