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ProxySQL 에서 Unknown system variable 'query_cache_size' 오류

임시변수와 스택

C/C++을 하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임시변수를 쓰곤하는데, 대부분 암묵적 형변환에 의해서이다. 이때 발생하는 임시변수는 어디에 만들어지는 것일까? 보통 함수 내 자동 변수들은 프로세스 스택에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말 그런지 알아봐야겠다.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volatile bool gTest(true);
const char gString[] = "Hello, world!";

template<typename _T>
void
_func(const _T& v)
{
    cerr << "Temporary variable: " << (void*)&v << endl;
    cerr << "Temporary buffer: " << (void*)(v.c_str()) << endl;
}

template<typename _T>
void
callStack(void)
{
    _T local1;

    cerr << "Type ID: " << typeid(local1).name() << endl;
    cerr << "Local1 variable: " << (void*)&local1 << endl;
    cerr << "Local1 buffer: " << (void*)(local1.c_str()) << endl;

    if ( gTest )
    {
        _T local2;
        cerr << "Local2 variable: " << (void*)&local2 << endl;
        cerr << "Local2 buffer: " << (void*)(local2.c_str()) << endl;
    }

    _T local3;
    cerr << "Local3 variable: " << (void*)&local3 << endl;
    cerr << "Local3 buffer: " << (void*)(local3.c_str()) << endl;

    _func<_T>(gString);

    _T* heap1(new _T);
    cerr << "Heap1 variable: " << (void*)heap1 << endl;
    cerr << "Heap1 buffer: " << (void*)(heap1->c_str()) << endl;
    delete heap1;
}

int
main(int,char**)
{
    callStack<string>();
    return 0;
}

C++ 문법을 쓴 것이기 때문에 C++ 컴파일러로 컴파일하자. 결과는?
$ g++ -o stack stack.cpp
$ ./stack
Type ID: Ss
Local1 variable: 0xbff08ba0
Local1 buffer: 0x804a6ac
Local2 variable: 0xbff08b80
Local2 buffer: 0x804a6ac
Local3 variable: 0xbff08b80
Local3 buffer: 0x804a6ac
Temporary variable: 0xbff08b70
Temporary buffer: 0x9d73024
Heap1 variable: 0x9d73038
Heap1 buffer: 0x804a6ac
함수 내 모든 자동 변수와 임시 변수는 메모리 주소를 확인한 결과 스택에 만들어졌다.
Local? buffer와 Heap1 buffer가 같은 까닭은 기본 생성자로 만들어진 std::string 내부 문자열 포인터는 이미 만들어진 빈문자열 공간을 가르키는 것 같다.다만 Temporary buffer만이 assign이 일어나면 다른 주소를 할당해서 사용하였기 때문에 Heap1 variable과 비슷한 영역을 가진다.

덧글: 괜찮은 링크 발견!! 함수 호출 규약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Bash Array, Map 정리

Bash에서 Array, Map에 대한 정리. (매번 찾기 귀찮) 찾아보진 않았지만, Bash에서 Array든 Map이든 동일하게 Map(C++에서 Unordered Map)으로 동작하는 것 같다. 왜냐하면, Array의 Index가 연속하지 않아도 동작한다. 그저 Key가 0 이상의 정수인 Map이랑 비슷하게 동작한다. 예) 1, 2, 3, 9, 10 Array # 생성 declare -a empty_array declare -a ar=(haha hoho baba "long string haha hoho") # 접근 echo "ar[0]=${ar[0]}" echo "all as array=${ar[@]}" # 큰따옴표 안에서 각 원소를 따로따로 전달한다. echo "all as one=${ar[*]}" # 큰따옴표 안에서 각 원소를 문자열 하나로 합쳐 전달한다. echo "indexes=${!ar[@]}" echo "indexes=${!ar[*]}" echo "length=${#ar[@]}" echo "length=${#ar[*]}" echo "last=${ar[-1]}" echo "last=${ar[@]: -1}" # 콜론 뒤에 빈 칸이 꼭 필요하다. 옛 방식 # 현재 상황 declare -p ar #(출력) declare -a ar=([0]="haha" [1]="hoho" [2]="baba" [3]="long string haha hoho") ar[100]=hello # 인덱스를 건너 뛰어도 동작한다. declare -p ar #(출력) declare -a ar=([0]="haha" [1]="hoho" [2]="baba" [3]=&

설치한 패키지에서 RPM 추출하기

오래된 패키지를 관리할 저장소가 없어졌고, 기존 패키지로 다른 서버를 세팅해야할 일이 생겼다면 RPM의 리패키지 기능을 이용해보자. $ rpm -e --repackage [PACKAGE_NAME] 위와 같이 리패키지하면, /var/spool/repackage/ 에 생성한 RPM파일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