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함수도 포인터로 관리할 수 있지만, 클래스 메소드도 포인터로 관리할 수 있다.
타입정의는 기존버전은 typedef로 할 수 있고, C++11부터는 using을 써서 할 수도 있다.
타입정의(C++11): using [NEW_TYPE_NAME] = [RETURN_TYPE] ([CLASSNAME]::*) ([PARAMETERS...]) [CV...];
호출할 때는 반드시 Instance가 필요하며, Instance와 메소드 포인터 사이는 반드시 괄호로 둘러싼다.
호출하기: ([INSTANCE]::*[METHOD_POINTER])([PARAMETERS...]);
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MyClass { public: void func1(int i) { cout << __func__ << ": value: " << m_value << " i: " << i << endl; } void func2(int i) { cout << __func__ << ": value: " << m_value << " i: " << i << endl; } void func3(int i) { cout << __func__ << ": value: " << m_value << " i: " << i << endl; } public: int m_value = 0; }; // 메소드 포인터 정의 // C++03: typedef [RETURN_TYPE] ([CLASS_NAME]::*[NEW_TYPE_NAME]) ([PARAMETERS...]) [CV...]; // C++11: using [NEW_TYPE_NAME] = [RETURN_TYPE] ([CLASS_NAME]::*) ([PARAMETERS...]) [CV...]; //typedef void (MyClass::*mycls_meth_ptr) (int); using mycls_meth_ptr = void (MyClass::*) (int); int main(int argc, char* argv[]) { MyClass cls; cls.m_value = 20; // "&[CLASS_NAME]::[METHOD_NAME]" 형태로 대입한다. mycls_meth_ptr ma[] = {&MyClass::func1, &MyClass::func2, &MyClass::func3}; for ( auto& m : ma ) { // "([INSTANCE].*[METHOD_POINTER])([PARAMETERS...)" 형태로 호출한다. // 반드시 INSTANCE와 METHOD_POINTER사이는 괄호로 둘러싼다. // METHOD_POINTER 앞에는 별표연산자를 반드시 사용한다. (cls.*m)(cls.m_valu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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