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did the Win64 team choose the LLP64 model?
Linux/UNIX는 64bit에서 long형이 64bit를 가지지만, Windows는 64bit에서 long형이 32bit를 유지한다. 이유는 호환성 때문이다. Windows에 많이 쓰이는 데이터 타입인 DWORD가 long형이고, 이것을 각종 구조체에서 마음껏 썼기 때문이다. 그래도 하위호환성을 위한 합리적인 선택이라 볼 수 있다. 무턱대고 데이터형 바꾸면 서드파티가 혼란을 겪을 것이고, 숨겨진 새로운 버그를 만들어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DWORD랄지, WORD랄지 이런 애매모호한 타입이 마음에 안 들었는데, 나름 쌤통이랄까... 후훗!
참고로 C99표준(stdint.h)에 데이터 크기별로 정수형을 명시적으로 재정의한 타입이 있다. intxx_t과 uintxx_t이다. xx부분에는 데이터 크기가 비트 단위로 들어간다. 예를 들어 8바이트(=64bit) 부호가 없는 정수형은 uint64_t 이다. 이러한 것은 시스템이 1,024bit로 가더라도 그대로 쓸 수 있다.
더불어 intptr_t은 32bit 시스템에서 32bit, 64bit 시스템에서 64bit로 동작한다. = _=) 당연한거지만...
기타 64bit 시스템으로 넘어갈 때 고려해야할 점을 잘 설명한 블로그도 참고로... : http://minjang.egloos.com/2157032
Linux/UNIX는 64bit에서 long형이 64bit를 가지지만, Windows는 64bit에서 long형이 32bit를 유지한다. 이유는 호환성 때문이다. Windows에 많이 쓰이는 데이터 타입인 DWORD가 long형이고, 이것을 각종 구조체에서 마음껏 썼기 때문이다. 그래도 하위호환성을 위한 합리적인 선택이라 볼 수 있다. 무턱대고 데이터형 바꾸면 서드파티가 혼란을 겪을 것이고, 숨겨진 새로운 버그를 만들어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DWORD랄지, WORD랄지 이런 애매모호한 타입이 마음에 안 들었는데, 나름 쌤통이랄까... 후훗!
참고로 C99표준(stdint.h)에 데이터 크기별로 정수형을 명시적으로 재정의한 타입이 있다. intxx_t과 uintxx_t이다. xx부분에는 데이터 크기가 비트 단위로 들어간다. 예를 들어 8바이트(=64bit) 부호가 없는 정수형은 uint64_t 이다. 이러한 것은 시스템이 1,024bit로 가더라도 그대로 쓸 수 있다.
더불어 intptr_t은 32bit 시스템에서 32bit, 64bit 시스템에서 64bit로 동작한다. = _=) 당연한거지만...
기타 64bit 시스템으로 넘어갈 때 고려해야할 점을 잘 설명한 블로그도 참고로... : http://minjang.egloos.com/2157032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