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무엇이 다른가

목장이야기 두근두근 애니멀 마치

shine.. : Wii 목장이야기~두근두근 애니멀 마치 [牧場物語 わくわくアニマルマーチ]


고등학교 때 Harvest Moon을 SFC로 즐긴 적이 있다. 한 시골총각이 나와 아침부터 일어나서 꼴 베고, 물 주고, 밭 갈고, 나무 베고, 여물 주고, 모이 주고, 장 보고... 하는 육체피로게임이다. 이 총각은 작은 농장을 혼자 운영하면서 얻은 수확물을 출하하여 얻는 돈으로 입에 풀칠하고 살며, 가끔씩 마을에 가서 사람도 사귀고 하면서 이 여자 저 여자 꼬득이며 결혼까지 해야한다. SFC시절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특정일마다 나오는 이벤트, 그리고 육체피로가 쌓이면 졸도하는 시스템, 다양한 농작물 등 각종 흥미로운 요소가 가득했다. 그 추억에 NDSL용으로 나온 것이 있었으나, 언어장벽(일어판)과 주인님 눈에 차지 않는 그래픽 등으로 외면 받았다.

지금까지 이야기한 Harvest Moon은 영어판 이름이고, 일본식 이름은 牧場物語. 우리나라 말로 풀어보자면 목장이야기 정도?

Wii버전으로 나온 몇몇 목장이야기 가운데 최신 버전인 "두근두근 애니멀 마치"는 일단 아기자기한 그래픽으로 눈을 휘어잡고(젖소가 그리 귀여울지 몰랐다!), 질과 양적으로 더욱 풍부해진 농작물(+가공물)로 우리 주인님을 완벽한 폐인으로 전락시켰다. 급기야... 저렇게 공략집까지 번역하시는 열정까지 보이시는...


덧글: 사실 생각해보면 크게 변한 것은 없다. 기존 시스템에 다양성(농작물, 가축, 퀘스트, 출산)을 추가했을 뿐이고, 좀 특이한 것은 친해진 동물을 타고 다닐 수 있다 정도? ㅡ,.-)b 어설픈 시스템 추가로 짜증을 일으키는 것보단 훨 좋구먼... 그... 그래도 물 주는 것 정도는 기계화할 수 있으면 좋겠고만, 아직도 막노동이야~

덧글2: 국내 정발 나오면 살까?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SQLite에서 파일 크기 줄이기

간단한 개인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데, SQLite DB파일 크기가 매우 커져서 테이블에 필요 없는 레코드를 날렸다. 그런데 날리고도 파일크기가 그대로라서 여기저기 뒤져보니 VACUUM 커맨드를 사용하란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그저 "VACUUM;"이라고 날려주면 동작한다. (참조: http://sqlite.org/lang_vacuum.html ) 다만, 동작이 매우 느려서 자주 쓸만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 100MB짜리 파일을 7KB로 줄이는데 수 분이 걸렸다. 소스를 봐야겠지만, DB를 EXPORT한 뒤에, 파일을 지우고 다시 IMPORT하는게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매번 하기 귀찮으면 "PRAGMA auto_vacuum=1;"를 하면, 새로운 빈 페이지(DELETE나 DROP TABLE 같은...)가 생길 때마다, VACUUM을 실행한다. 다만, SQLite구조 문제로 테이블을 생성하기 전에 미리 날려야하는 안타까움이 있다. (참조: http://sqlite.org/pragma.html#pragma_auto_vacuum )

OpenSSL supports Multi-threading

내가 스레드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별 수 없이 써야할 경우가 종종 있다. 그와 별개로 OpenSSL 쓰기를 좋아하는데, OpenSSL을 멀티 스레딩 환경에서 쓰면 자칫 알 수 없는 이유로 죽곤한다. 이유는 OpenSSL 각종 알고리즘엔진이 멀티 스레딩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엔진이라, 경합이 발생하여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참조: https://www.openssl.org/docs/crypto/threads.html 멀티 스레딩 지원은 0.9.5b-dev부터 지원하였으니, 이하 버전은 포기하자. (응?) (사실 그 전에도 약간은 지원했으나, CentOS5 기준 0.9.8이니, 이전 버전은 포기하는게 정답이다) 맨페이지를 보면 "crypto/threads/mttest.c 파일에 예제가 있어요 뿌잉뿌잉~"이라는데 나중에 찾아보기 귀찮으니 블로그에 옮겨 놓...으려고 봤는데, 주석도 길고 모든 OS에 대한 전처리기도 있고, C++11도 나왔는데 구닥다리 코드를 쓸 생각이 없으니 내 맘대로 다시 구성했다. #include <openssl/crypto.h> #define OPENSSL_THREAD_DEFINES #include <openssl/opensslconf.h> #if !defined(OPENSSL_THREADS) # error "OpenSSL version is not supported multi-thread" #endif // C++11 mutex support #include <mutex> // Global locks for OpenSSL static std::mutex* g_locks(nullptr); // Locking callback function for OpenSSL static void funcLock(int mode, int type, char* file, int line) { if ( mode bitand CRYPTO_LOCK ) g_locks[

Bash Array, Map 정리

Bash에서 Array, Map에 대한 정리. (매번 찾기 귀찮) 찾아보진 않았지만, Bash에서 Array든 Map이든 동일하게 Map(C++에서 Unordered Map)으로 동작하는 것 같다. 왜냐하면, Array의 Index가 연속하지 않아도 동작한다. 그저 Key가 0 이상의 정수인 Map이랑 비슷하게 동작한다. 예) 1, 2, 3, 9, 10 Array # 생성 declare -a empty_array declare -a ar=(haha hoho baba "long string haha hoho") # 접근 echo "ar[0]=${ar[0]}" echo "all as array=${ar[@]}" # 큰따옴표 안에서 각 원소를 따로따로 전달한다. echo "all as one=${ar[*]}" # 큰따옴표 안에서 각 원소를 문자열 하나로 합쳐 전달한다. echo "indexes=${!ar[@]}" echo "indexes=${!ar[*]}" echo "length=${#ar[@]}" echo "length=${#ar[*]}" echo "last=${ar[-1]}" echo "last=${ar[@]: -1}" # 콜론 뒤에 빈 칸이 꼭 필요하다. 옛 방식 # 현재 상황 declare -p ar #(출력) declare -a ar=([0]="haha" [1]="hoho" [2]="baba" [3]="long string haha hoho") ar[100]=hello # 인덱스를 건너 뛰어도 동작한다. declare -p ar #(출력) declare -a ar=([0]="haha" [1]="hoho" [2]="baba"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