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ketpair는 IPC 가운데 하나로 보통 부모 자식 간의 대화를 전달할 때 쓴다고 한다. 얘도 pipe처럼 두개 file-descriptor를 던져주는데, pipe와 달리 두 file-descriptor가 모두 읽기/쓰기가 가능하다. 아래는 예제이다.
어디선가 pipe와 다른 점은 부모자식이 아닌 프로세스 간 통신이 가능하다는데, 부모자식이 아니면 어떻게 소켓을 넘겨주는지 궁금하다.
#include <sys/types.h>
#include <sys/socket.h>
#include <iostream>
#include <errno.h>
#include <sys/wait.h>
using namespace std;
int
main(int,char**)
{
int s[2];
if ( -1 == socketpair(AF_UNIX, SOCK_STREAM, AF_LOCAL,s) )
{
cout << strerror(errno) << endl;
return 1;
}
char buf[1024];
if ( fork() )
{
strcpy(buf, "Hello, world!");
send(s[0], buf, strlen(buf)+1, 0);
int res;
wait(&res);
}
else
{
recv(s[1], buf, sizeof(buf), 0);
cout << buf << endl;
}
return 0;
}
어디선가 pipe와 다른 점은 부모자식이 아닌 프로세스 간 통신이 가능하다는데, 부모자식이 아니면 어떻게 소켓을 넘겨주는지 궁금하다.
댓글
댓글 쓰기